건진센터와 연계한 사후 건강관리 서비스 모델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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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진센터에서 취합한 생체정보를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화하여, 개인에게 맞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이 출시 되었다 성공 핵심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받는 고객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냐가 관건이지 않는가 싶다 [ 기사 원문 ] 쎈뉴스 박주연 기자 =최근 금연 캠페인, 피트니스. 조식 제공 등 임직원의 건강 관리에 직접 나서는 기업이 증가하는 가운데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임직원 건강관리 솔루션이 검진업계에 도입될 전망이다. KTH(대표 오세영)은 건강검진 전문 의료기관 서울중앙의료의원(대표 양우진)에 임직원 건강관리솔루션 '임직원 건강매니저'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KTH가 공급하는 ‘임직원 건강매니저’는 종합 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임직원들의 건강 상태를 분석해 직원 개인별 최적화된 맞춤 처방과 함께 다양한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강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임직원 개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 앱과 기업이 임직원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분석 리포트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임직원들의 건강상태를 분석하여 제공하는 대사증후군 생체나이는 헬스정보분석 국내 1위 기업인 ㈜에이지바이오매틱스의 생체 나이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했다. 또 임직원 비만 관리 프로그램은 맞춤형 다이어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사업자 눔(NOOM)과의 제휴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서울중앙의료의원은 KTH의 ‘임직원 건강매니저’를 도입해 새로운 건강검진 상품을 구성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의료의원은 국내 대표적인 건강검진 사업자로, ‘임직원 건강매니저’를 도입하게 되면 국내 많은 기업들이 임직원 건강검진 후 지속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모바일 및 웹을 통해 받을 수 있게 된다. KTH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임직원 건강매니저 서비스를 시범 서비스할 예정이며 KT그룹사와 타 기업들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KTH 오세영 사장은 “최근 비만, 만성질환자,

"거울을 보면 피부나이가?" 일상으로 들어온 사물인터넷

각 종 웨러러블 센서가 IoT 기반으로 융합하면선 단편적인 형태의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고 생활 속에 파고 들고자 한다. 아직까지는 단순한 서비스 형태로 소비자의 적극적인 사용하는데까지는 갈 길이 멀게 느껴지지만, 서비스들 간 융합된 서비스가 나오는 시점은 그리 멀지 않을 듯 하며, Convergence Service Designer 들이 할 일이 많아지는 시점이다   [ 기사 원문 ] http://tvpot.daum.net/v/v8a60QeQQSsRR9GRxCOQSAe [뉴스핌=양아름 기자] 얼굴 비추면 피부상태를 측정해주는 거울, 반려견의 건강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목걸이, 주머니에 넣으면 자동으로 진동모드가 되는 정장...   차세대 핵심 성장동력으로 부상한 웨어러블(wearable) 기기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IoT) 기술이 한 자리에 선보였다.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IoT∙웨어러블 퓨처 2015′는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어VR′을 시연하며, LG유플러스는 거울에 얼굴을 비추면 피부 상태를 측정해주는 ′매직미러′를 전시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IoT∙웨어러블 퓨처 2015′는 26일부터 사흘간 개최되며 입장료는 무료다. 기사 출처 :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50626000480

‘스마트 헬스케어’ 숨통 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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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이 모호하다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위한 자가관리용으로 사용한다면 의료기기가 아니라는 것이고 동일한 제품으로 의료진이 사용하면 의료기기에 해당한다라... 만약 해당 제품을 개인이 건강증진용으로 사용하다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진료 받을 시 축적된 정보를 보여주어 의료진의 의료행위 판단에 있어 조금이라도 관여하게 된다면 이 것은 어떻게 봐야 할지 참 애매하다 늘 정부 정책이 그래왔듯이 큰 틀만 제공하고 나머지는 문제가 생겼을 때마다 보완하는 방식으로 정책이 자리 잡힐거 같은데 이해관계가 복잡한 헬스케어 분야에서 제도가 자리 잡기까지 많은 진통이 있을거라 예상된다     [ 기사 원문 ]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심박센서·산소포화도측정센서 등 헬스케어 기능을 쉽게 접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오는 7월부터 단순 건강관리 용도 제품은 의료기기 관리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관리용 웰니스 제품 구분관리기준안을 마련하고 다음 달 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기준안 핵심은 사용 목적과 위해도에 따라 웰니스 제품과 의료기기를 구분 짓기로 한 것이다. 일상 건강상태나 생활습관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이면서 사용자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낮은 기기나 소프트웨어는 앞으로 웰니스 제품으로 분류돼 의료기기 관리 및 규제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IBM 왓슨연구소가 애플과 협력을 강화해 ‘헬스케어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체지방·심박수·호흡량·산소포화도 등을 모니터링하는 건강관리 목적 자가 측정 기기,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의 자가 관리 목적 혈당측정기와 혈압계 등이 웰니스 제품에 해당한다. 기준안은 융·복합 기술 발달로 의료기기와의 구분이 모호하다는 지적에 따라 마련됐다. 지난해 삼성전자가 심박센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한 것이 논의 촉매제가 됐다. 심박측정 기능만 놓고 보면 의료기기에 속하지만 병원에서 진료나 진찰에 사용하지 않

앤섬, 시그나 60兆에 인수추진…美건강보험 새판 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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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공룡 건강관리서비스 기관들이 탄생하는건가? 이들 기관이 이렇게 몸집을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잠시 해본다 이들 기관의 공통점은 보험사란 점과 최근 오바마케어를 등에 업고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있다 전자는 이미 포화 상태의 시장이고 후자는 새로 탄생하는 블루오션 시장이라 볼 수 있는데 과연 이들이 자국내 시장에만 만족하고 공격적인 몸집 불리기를 하는 것인가 의문이 든다. ICT기술의 발달로 무역의 국경이 점점 더 사라지고 있는 현실을 비추어 볼 때 이들의 강력한 자본과 서비스가 다른 국가의 의료 서비스를 점령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기사 원문 ] 앤섬, 시그나에 29% 웃돈 제안..합병땐 가입자 5300만 1위 유나이티드, 애트나 노릴듯..휴매나 등도 움직임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 2위 건강보험사인 앤섬이 경쟁사인 시그나에 인수를 공식 제의했다. 총 인수대금이 470억달러(약 52조8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건강보험업계 역대 최대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여러 업체들의 인수합병(M&A) 움직임이 줄을 이으면서 미국 건강보험업계도 대대적인 새판짜기가 이뤄질 전망이다.    블룸버그통신은 20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앤섬이 후발 건강보험사인 시그나에 470억달러 규모의 인수 제안을 내놓았다고 보도했다. 주당 184달러를 지불하기로 한 시그나의 최근 20일간 평균 주가에 29%의 프리미엄(웃돈)을 얹은 것이다. 인수대금 가운데 31%는 앤섬의 주식으로 대체 지급되고 나머지는 모두 현금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또 앤섬이 함께 떠안게 될 시그나 부채까지 합칠 경우 총 인수금액은 538억달러(약 59조6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게 합쳐지는 법인은 시그나 주주들이 24%의 지분을 가지게 되고 총 보험 가입자도 5300만명에 이르게 돼

배달의민족, 외식 배달 서비스 ‘배민라이더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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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배달 음식 품목외 배달이 안되던 음식 메뉴까지 배달을 한다??? 외식계의 퀵서비스!!!  아주 재미있는 발상인듯..ㅋ 배달이 안되었던 음식점에게는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와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메뉴 추가 여기서 배달의 민족이 얼마나 중계자 역할로 효과적으로 자리를 잡을지 궁금해진다 추가적인 개인 견해이지만, 배달이 민족이 하고자 하는 해당 서비스는 O2O (Onlien to Offline) 서비스이자 온디맨드(On-Demand) 경제이기도 한데, 이는 기존 고객이 외식업체(매장)에 가야 해당 품목 가격을 알고 주문을 할수 있어 동일 품목에 대한 주변 타 매장의 가격과 비교하기 어려웠었다 즉, 배달의 민족의 '배민' 서비스의 등장 전에는 가격 비교가 불가능하여 외식 업체에서 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었으나, 서비스의 등장과 활성화는 결국 가격 비교가 되게 함으로써, 가격 결정의 주도권이 소비자에게 넘어갈 것이다 보여진다.   또 헬스케어 서비스 관점에서 본다면 배달 음식 외 매장 음식까지 온라인화가 됨으로써 음식에 칼로리와 영양분 그리고 고객별 권장 섭취량을 알려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기사 원문 ] 업계 1위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치킨, 중식, 피자 등 기존의 배달 음식뿐만 아니라 밖에서 사 먹던 음식까지 시켜 먹을 수 있는 외식 배달 서비스 ‘배민라이더스’를 시작한다. 배민라이더스는 보다 다양한 음식을 시켜 먹고 싶어하는 이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배달의민족이 야심 차게 준비한 서비스이다. 앞으로 배달의민족 이용자들은 ‘배민라이더스’를 통해 다양한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주문할 수 있게 된다. 친구와 자주 가서 먹던 감자탕을 집에서 시켜 먹을 수 있고 나가기 싫은 더운 날 사무실에서 냉면을 시킬 수 있다. 길어지는 회의 중에 아이스 카페라테를 주문하면 회의가 끝나기 전에 받아 마실 수도 있다. 배민라이더스를 통해 주문할 수 있는 메뉴는 스시, 삼계탕, 불고기, 닭볶음탕, 수제버거 등 배달 음식의

의료와 헬스케어, 새로운 판을 만드는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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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기사에서 헬스케어 기업 중 의료관광 영역인 헬스투어가 지향하는 바가 단순히 외국인 의료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을 떠나 의료진의 상담 영역을 개척하고 있는 모습에 흥미롭게 느껴진다. 다만 의료관광에 있어 항상 문제점인 의료관광의 고객인 외국인에 대한 접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척하느야인데, 즉, 브로커의 개입을 차단할 수 있는지 여부라 생각하면 되겠다.하지만 현실은 현지 국가에 대한 환경과 제도에 대한 경험과 이해 부족으로 성공한 케이스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최근에서는 국내 의료기관들이 중국 현지에 의료기관을 설립하고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또한 실제 우리들병원처럼 설립한 케이스도 있다. 그러나 국내 의료관광 입장에서 봤을때 병원들 간의 중복 투자 그리고 향후 국내 병원들 간 서로 불필요한 경쟁을 할 것이 뻔하기에(현재 지자체마다 의료관광을 한다는 명목으로 이미 해외에서 서로 경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는 생각을 가진다. 그리고 의료관광 전문인 태국의 범룽랏 병원(세계 의료관광 2위)처럼 고객의 접점부터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또한 그 플랫폼 자체가 해외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ICT가 융합된 헬스케어 서비스가 장착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기사 원문 ]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의료와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존 IT 기업들은 물론, 기존 의료 전문기업들도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있다. 의료와 헬스케어의 판도를 바꾸려는 국내외 기업들을 살펴본다. MS 의료 정보 시스템 헬스볼트 마이크로소프트(MS)는 클라우드 기반의 ‘마이크로소프트 헬스(MS헬스)’ 서비스를 통해 헬스케어 시장을 바꾸고 있다. MS헬스는 웨어러블 기기나 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해 더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이 목표다. MS는 MS헬스를 개방형 플랫폼으로

일본 의료현장 ‘IT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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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블릿PC를 활용한 전자차트와 전자동의 ICT 솔루션 프로젝트 총괄해서 상품을 만든지가 벌써 3년이... 시간 참 빠르다 나름 훌륭한 작품이라 생각했지만 시장의 미성숙과 일반인들에 비해 보수적인 병원 고객들을 설득하지 못하여 실제 판매까지는 실패하였지만, 해당 기술 특허를 통한 파생 상품 판매를 하였기에 절반은 성공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2~3년 전에 관심이 없었던 병원들에서 최근에 종종 연락이 와서 해당 상품들에 대한 문의가 오는 것을 보니 국내 의료 서비스 환경도 아래 기사처럼 변화가 올 날이 그리 멀지 않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 기사 내용 ] 일본 지바현에 있는 한 정형외과에서는 진료를 받으러 온 환자가 이름이 쓰여진 진찰권 대신 손바닥 크기 기기를 내민다. 평상시 환자 활동량을 측정하는 피트니스 트랙커다. 의사는 진찰실로 들어온 환자의 그 동안 기록을 바탕으로 진료를 시작한다. 하반신 재활을 받고 있는 환자는 다음 진료까지 걸음 목표를 8000회로 높이기로 결정했다. 닛케이신문은 일본 내 IT 융합으로 바뀌고 있는 의료 현장을 15일 소개했다. 피트니스 트랙커를 사용한 것부터 태블릿을 이용한 진료까지 IT가 다방면으로 접목됐다. 일본 병원에서는 환자 활동 데이터와 전자 의무기록을 연계시키는 경우가 늘고 있다. 기기 고유 식별번호로 환자를 확인하고 의료기록에 그 데이터를 남겨 향후 진료에서도 활용한다. 미야가와 이치로 원장은 “환자 일상 생활을 측정해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진료를 받은 환자도 애매한 의학 조언이 아닌 구체적 목표를 설정해 측정할 수 있다. 태블릿PC를 이용한 진료도 늘고 있다. 환자가 아이패드를 이용해 문진표를 입력하거나 질병 원인을 알려주는 동영상을 시청한다. 기존보다 환자와 의사가 소통하는데 유리하다. 어려운 전문용어를 많이 쓰는 경향이 있는 의사 설명을 보완해 환자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일본 의사회 종합정책연구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환자가 의료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