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의료 산업, 인터넷과 만나 날개를 달다

국내에는 각 종 규제로 헬스케어 산업이 정체되고 있는 사이
중국은 강력한 정부의 정책과 도전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시장을 적극 개척해가고 있다
또한 헬스케어를 시도할 수 있는 중국의 수많은 인구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의료 환경
그리고 해외 스타트업들에게 적극적인 투자로 기술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기에
향후 5년 안에 가장 강력한 헬스케어 국가로 변모해 있지 않을까 한다.

   

중국 의료 산업, 인터넷과 만나 날개를 달다
- BAT 기업 등 주요 기업들의 투자 잇따라 -
- IT기술 발전 및 정부 정책에 힘입어 더욱 성장할 전망 -

□ 중국 의료 시장 인터넷 플러스로 맞이한 변화의 열풍

 ○ 중국 인터넷 의료 시장 현황
  - 인터넷 의료(互网医)는 인터넷과 의료 산업이 결합된 신기술을 의미하며 의약품 전자상거래, 원격진료, 만성질환 관리, 전자 의료 기록 시스템(EMR) 등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 형태를 칭함.
  - 13억6000만 명에 달하는 인구 규모, 넓은 영토로 인한 병원의 불균형적 분포, 비효율적인 의료 전문인력 배치 및 의료 기록 시스템 운영 등 현존 중국 의료 시스템의 문제점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성장 중임.
  - 2014년 중국 인터넷 의료 산업의 시장 규모는 30억1000만 위안(의약품 제외)으로 전년대비 36.2% 증가했고, 2017년에는 125억3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성장 속도는 점차 빨라질 것으로 전망됨.
  - 2013년 의약품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42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배나 증가했으며, 2015년 온라인 의약품 판매 규모는 100억 위안으로 확대될 전망
  - 현재 중국의 의약품 전자상거래가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7%에 불과해 전자상거래 산업의 지속 발전과 더불어 향후 막대한 성장이 기대됨.

자료원: 360doc

 ○ 현존 의료 시스템의 비효율성, 인터넷 의료 산업에 기회로
  - 중국은 대형병원의 80%가 대도시에 몰려있어 도시와 농촌 간 의료 불균형 문제가 심각함. 또한 중국인들의 ‘병원에서 진료받기 힘들고 비싸다(看病難,看病貴)’는 인식 및 의료 서비스에 대한 불만으로 빠르고 편리한 모바일 의료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 현재 중국은 인구 1000명당 의사가 1.5명에 불과해 지리적, 시간적 제한 없이 의사와 상담할 수 있는 인터넷 의료 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얻음.
  - 또한 매년 발생한 가짜 약 문제로 인해 중국인들의 약에 대한 신뢰가 낮아, 가짜 약 감별 및 복약 상담 서비스를 진행하는 의약품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뜨거움.

□ BAT 등 중국 대표 기업 인터넷 의료 시장에 주목

 ○ 대기업에 부는 인터넷 의료시장 투자 붐
  - 2013년부터 시작된 인터넷 의료 열풍으로 인해 중국 인터넷 3대 강자 BAT 등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 의료 시장 진출을 하고 있음.
  - 또한 고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의료 시장과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발전, 중국인의 의료 서비스 수요가 더해져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음.
  - 이런 추세에 따라 중국 인터넷 기업의 강자인 BAT(바이두, 알리바바, 텅쉰)의 시장 진입이 눈에 띔.
  - BAT 이외의 완다그룹 등 여러 대기업들도 인터넷 의료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바이두가 꿈꾸는 ‘건강의 길(健康之路)’
  -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강자 바이두는 인터넷 의료 산업 관련 3가지 전략적 투자 계획이 포함된 ‘건강의 길(健康之路)’을 발표함: ① 중국 최고의 병원인 301병원(301院)과 합작해 공동으로 모바일 인터넷 의료 플랫폼 설립 ② 바이두닥터(百度生) 앱을 통한 환자와 의료서비스 연결 ③ 전문 의료 서비스 플랫폼 이후왕()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서비스 범위를 오프라인으로 넓히는 중임.
  - 현재 바이두는 모바일 하드웨어 시장과 클라우드 공간에서 관련 영역을 계속 넓혀가고 있으며 의료 관련 하드웨어 개발 등 다방면으로 인터넷 의료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음.

 ○ 알리바바, 의약품 O2O에서 의료O2O까지
  - 알리바바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결제시스템의 이점을 바탕으로 B2B와 B2C 모두를 포괄하는 플랫폼을 활용, 의료 시장에서의 O2O 영역을 더 넓혀가고 있음.
  - 2014년 5월, 알리바바는 알리페이를 통한 의료비 결제, 회원 및 데이터 관리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노하우등 기술을 응용한 인터넷 의료 시스템 ‘미래병원(未來院)’ 계획을 발표함.
  - 현재까지 ‘미래병원’은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광저우 등 25개의 도시에 진출했으며, 37개의 병원을 포함, 누적 이용 환자가 30만 명을 초과함.
  - 또한, 자사의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 티엔마오(天猫)에 의약품 상거래 플랫폼인 티엔마오약국(天猫藥館) 코너를 개설, OTC약품, 의료기구, 렌즈, 브랜드 건강식품, 보양식품 등을 판매하고 있음. 2015년 2월 총 매출액 5233만 위안을 달성함.
  - 향후, 자사의 알리건강(阿里健康)과 시나웨이보(新浪微博) 아이원이셩(愛問生)의 합작 계획이 있음을 밝힘.

 ○ 텅쉰, 웨이신을 앞세워 인터넷 의료 시장 공략
  - 텅쉰은 자사의 5억50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의 고객을 기반으로, 꽈하오왕(挂号网), 딩샹웬(丁香園)과 협력해 O2O방식의 전 과정 온라인 진찰 앱인 ‘지혜의료(智慧)’를 출시함.
  - 현재 웨이신에서는 병원 진료 접수, 자사의 결제 시스템인 ‘위챗페이’를 기초로 온라인 진료 접수 및 지불, 사후 진찰 서비스 제공 등 서비스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으며, 1200개 이상의 병원과 협력을 맺음. 이용 환자 수는 300만 명을 넘었고 600만 시간의 대기시간 절감효과가 있었음.
  - 또한 2015년 1월 스마트 혈당체크기 ‘탕따이푸(糖大夫血糖儀)’를 출시함.

BAT 기업의 인터넷 의료 시장 진출 현황
기업
이름
주요 내용
바이두
(百度)
바이두닥터
(百度生)
바이두에서 출시한 의료건강서비스 플랫폼으로 웹 버전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버전이 있음. 진료시간 예약, 환자 맞춤 의사 추천, 의사 찾기, 시간별 예약, 진료 평가 등의 서비스 제공. 현재 푸젠(福建), 후베이(湖北), 광둥(广東) 3성을 중심으로 서비스 범위 확장 중
베이징지엔캉윈
(北京健康云)
바이두, 베이징 시정부, 스마트기기 제조업체가 합작해 만든 클라우드 기반 헬스케어 기기 연동 원격 의료 서비스로, 현재 스마트 밴드, 전자체중계, 체질분석기 등을 출시함. 스마트기기를 통한 검사결과가 클라우드로 전송돼 분석되고 운동방식 추천, 건강관리 자문, 원거리 심전도 체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베이징시 시청(西城), 둥청(東城), 차오양(朝陽), 하이뗸(海淀) 4개 구(區)에 지엔캉윈 체험 공간 건설 중에 있음.
Dulife
Duilfe는 바이두의 웨어러블 기기 브랜드로 스마트 밴드, MUMU혈압측정기, 블루투스 줄럼기 등을 출시함.
알리바바
(阿里巴巴)
미래병원(未來院)
알리바바의 의료 관련 프로젝트로 알리페이를 통한 의료비 결제 및 금융솔루션,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 데이터 플랫폼 분야의 프로그램 등을 활용 관련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으며 추후에 알리페이(支付)를 활용한 의료 보험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
티엔마오의약품
(天猫藥)
알리바바의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엔마오의 의약품 쇼핑 채널로 시중 판매되는 모든 의약품이 구비돼 있으며 공개적이고 투명한 유통경로로 주목받음.
알리건강(阿里健康)
첨단 클라우드 기술과 데이터 기술을 결합해 만든 O2O 방식의 의약품 전자상거래 전문회사 겸 스마트폰 앱. 병원 진료 후 전자진단서 번호와 의료보험 카드 번호를 앱에 입력하면 처방에 따른 의약품을 확인하고 즈푸바오(支付)로 결제 후 구매 가능하며 의약품의 바코드를 활용한 정보 서비스도 제공
텅쉰
(騰訊)
지혜의료(智慧療)
환자 진료 정보에 의거한 의료 정보 플랫폼으로 최신 IT 기술을 활용해 환자와 의사, 의료기관, 의료기기 등의 상호 연결 서비스를 제공함. 또한, 위챗페이를 통한 결제 서비스 제공
텅아이탕따이푸
(騰愛糖大夫)
스마트 혈당체크기 출시
딩샹웬(丁香園)
다양한 형태의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중국 최대 의학 포털사이트로, 2014년 9월 텅쉰에서 7000만 달러의 투자를 진행함.

자료원: 촹예방(創業邦), 바이두

□ 그 외 주요 '인터넷+의료 서비스' 제공 기업

제공 서비스
대표 기업
사이트 주소
건강관련 교육 및 자료제공
39지엔캉왕
(39健康
의사평가 및 온라인 진료 접수
하오다이푸
(好大夫在线
환자 전자 건강 기록(EHR)
수집 및 관리
춘위이셩
(春雨生)
질병 위험도 평가
이캉왕
(宜康
온라인 자문 서비스
이통우요왕
通无
원격 의료 진료
지우쩐통왕
(就



□ 인터넷 의료 시장, 정부 정책에 힘입어 도약 중

 ○ 인터넷 의료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발표기관
정책
주요내용
중국위생계획생육위원회(衛計委)
2015.1
‘의사들의 다지점 근무 추진
및 규범화를 위한 의견’
《關于推進和規范師多点執業的若干意見》
 - 의사들의 합리적인 유동을 위한 조건 완화, 등록 절차 간소화 등을 추진
 - 의사들의 다지점 근무를 위한 정책 환경 최적화 및 완화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國家食品藥品監督管理總局)
2014.5
‘인터넷 식약품
영업 감독관리 방안’
《互聯食品藥品經營監督管理辦法(征求意見稿)》
 - 처방약의 인터넷 판매 허용 관련 내용
국무원(國務院) 2014.5
‘의약 위생 체계
심화 개혁 임무 관련 공지’
《關于印發深化□藥衛生理制改革2014年重点工作任務的通知》
 - 공립 병원의 시스템 개혁 계획
 - 의료, 의료보험, 의약품의 연동 강화
국무원(國務院),
2013.9
‘건강 관련 서비스업
발전 촉진을 위한 의견’
《國務院關于促進健康服務業發展的若干意見》
 - 인터넷 의료 및 관련 산업 장려
 - 의료 기록 시스템의 전자화 추진
 - 의약품 상거래 시장의 투명성 강조
 - 원격진료 기술 발전 계획


《인터넷 식약품 영업 감독관리 방안(互聯食品藥品經營監督管理辦法)》일부 살펴보기
  - 온라인상에서 식약품 판매를 할 경우, 영업허가를 받아야 하며 의약품 제조상 및 도매상은 인터넷상에서 개인 소비자에게 의약품 판매를 할 수 없다.
  - 인터넷 의약품 판매상은 의약품 분류 관리 규정에 따라 처방 및 판매가 가능하다. 처방의 기준, 형식, 유효기간 등은 ‘처방관리’ 관련 규정에 따른다.
  - 인터넷 약품, 의료기기 판매상은 ① 온라인 자문 서비스 개설 ② 처방약 및 비처방약 판매 시 전문 약사가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전문 약사가 처방의 제조 등을 확인 및 감독해야 함. ③ 불량 약품 및 의료 기기의 보고, 환불 제도를 마련해야 함.
  - 인터넷 의약품 판매상은 판매 약품 관련 올바른 정보만을 제공해야 하며, 제조기업, 연락방식, 생산지, 제조일자, 유효기간, 합격증서, 사용상 주의사항 등을 표기해야 함.
  - 판매 중인 의약품 정보 중 효능 관련 거짓, 과장 내용을 포함할 수 없으며, 보건 식품은 질병 예방 및 치료기능 광고를 할 수 없다.
  - 마약성분, 각성제, 의료용 독성 약품, 방사성 약품, 매독성 약품의 판매를 금지한다.

자료원: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바이두

□ 전망 및 시사점

 ○ 기술의 발전, 산업 다양화에 힘입어 더 큰 발전 기대
  - 센서 기술, 4G, Wifi 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첨단기술을 탑재한 정보 처리 기능이 인터넷 의료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
  - 중국 역시 이러한 영향으로 원거리 진료, 만성 질병 관리, 온라인 진료 등이 가능해졌으며 의료 서비스 방식의 변화를 주도함. 향후 더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큼.
  - 현재 정보 제공, 온라인 자문, 의약품 전자상거래, 의료O2O를 넘어 미용(美容), 보양(養生), 건강관리(健身) 등 다방면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고 있음.
  - 차이나유니콤, 차이나모바일 등 통신사들과 대기업 간의 활발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어 차후 모바일 인터넷 기술과 결합된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 발전을 기대해볼 수 있음.

 ○ 실버 인구의 증가에 따른 필요성 대두
  - 미국 BCG(보스턴 컨설팅 그룹)와 스위스 건강보험 및 금융서비스 기관인 SwissRe(스위스리)의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중국의 60세 이상의 인구는 4억4000만 명으로 늘어나 총 인구수의 34%를 차지할 전망, 심각한 고령화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천식 등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이 15~45세 인구의 3~7배에 달해 현재 중국의 의료 자원 부족이 큰 문제가 되고 있음.
  - 인터넷 의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원격 진료 및 처방, 주기적인 건강관리 등은 노년층 특성에 적합하며 위와 같은 노년 인구 대비 의료 자원 부족으로 야기될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음.
  

자료원: 중국전자상무연구중심,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創業邦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출처] 중국 의료 산업, 인터넷과 만나 날개를 달다|작성자 Pionee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들이 실패하는 이유

DTC 유전자검사역량 인증제가 가져올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